구글애널리틱스 쌩기초(1)GA4? 뭐가 달라졌나
구글 애널리틱스 (GA4)

구글애널리틱스 쌩기초(1)GA4? 뭐가 달라졌나

Mr.Zee 2022. 3. 27.

GA4의 태생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번 GA4가 4세대 데이터 분석 툴로 불리는 이유는 출시 이래로 4번째 변화과정을 거쳤기 때문

1세대 ga.js (2008)

2세대 analytics.js (2013)

3세대 Firebase (2017)

4세대 GA4 (2020)

 

GA4와 그동안의 버전과 가장 큰 차이점은 ‘이벤트 기반 데이터 모델’을 차용한 점이다.

 

기존에는 무슨 방식이였냐 하면

 

세션 기반 데이터 모델.

 

즉. 페이지에 랜딩 됐는지 여부와 다른 페이지로 이동했는지에 대한 개념

 

Page Path = 사용자의 콘텐츠 이용 현황 = Page View


라는 간단하고도 순진한 생각을 하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었다.

 

일례로 모든 카페 24의 주문 분석 페이지 경로는 /order/oder_complete로 대표되는 아주 간단한 페이지 경로 개념을 가지고 있는데

 

여기서 잠깐,

 

GA4는 3세대인 Firebase 바로 앱을 분석하기 편하라고 만든 녀석을 그대로 가져왔다.

눈치 빠른 마케터들이라면 이것이 무슨 변화를 가져올지 대충 감이 올 것이다.

 

아... 망했다

 

아니 마음의 소리를 내버렸다.

 

이전의 설명 방식은 "사용자가 들어왔는지, 들어와서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설명했다면

 

지금은 "사용자는 들어오지만, 무엇을 '분석'할지는 너에게 달려있어"인 상황인 것이다.

 

말 그대로, 초보 마케터들에게는 갑작스럽게 험난한 난관이 하나 찾아오게 된다.

 

데이터에 이름을 붙이자.

여기서 태그 매니저를 잠깐 언급하고 넘어가야 한다. 태그 매니저란 데이터를 어떻게 이해할지에 대해 구글에게 말 그대로 이름을 붙이는 "태깅 작업"을 하는 툴이다. 강의에서야 사령탑, 관제탑으로 빗대지만 실상은 우리가 어떤 정보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라벨링'하는 단계일 뿐이다.

 

GA4는 이런 라벨링을 미리 이벤트란 이름으로 선 작업을 해주었고, 그것은 마케터들의 막일을 줄여주었다.

 

하지만 과연 정말 그럴까?

 

기존 분석 모델은 페이지 경로 단위의 '퍼널 링' 즉 어떤 페이지를 가장 많이 접속해서 어떻게 성과를 내었는지에 대한

"화면 중심"의 간단한 설명 및 직관적 통찰을 쉽고 빠르게 제공할 수 있었다.

 

물론 그만큼 웹사이트를 심도 있게 파고드는지에 대한 정보는 알 수 없었고 이를 대체하기 위한 모델은 GA4

 

이해가 어려울까 싶어 덧붙이자면,

우리는 그동안 이름을 붙이고 살지 않았던 데이터들에게도 이제 이름을 지어주어야 하는 상황이 찾아온 것이다.

 

이런 작업들을 기존 UA에서는 태그 매니저를 통해 일임했지만 현재는 GA4와 태그매니저 양방향에서 어느 정도 자유도가 높아졌다.

 

초보 마케터도 할 수 있다. GA4

결국에 초보 마케터들도 데이터 라벨링 및 분석적인 측면에서 접근성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다. 정말 절망적 이게도 GA4의 데이터 모델은

이벤트 중심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테이블 형태의 쿼리 출력만 제공하고 있다.

 

파이썬 등으로 빅데이터 시각화 모듈이 난리를 피우는 시대가 도래했는데 우리는 아직 2차원 평면에서 데이터를 갖고 표시해야 하는 셈.

하지만 이마저도 데이터가 없어서 문제인 마케터들에겐 가뭄의 단비...

 

초보 마케터들에게 필수인 GA4를 통해 데이터를 모으고 쪼개고 이벤트를 셋업 하는 단계까지!!

 

이제 말그대로 GA4 하나로 모든게 가능해졌다. 하지만 바꿔말하면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없다.

 

기존 버전에 비하면, 머신러닝 모델 도입 및 데이터 출력 속도가 훨씬 개선되었기 때문에 전략적 사용을 통해서 특정 연령, 시간, 성별 등에 따라 목표 행동을 할 확률이 높은 고객군을 선별할 수 있다

 

다음 장에서는 구글 계정으로 GA4 설치 및 진입 방법 UA 버전 데이터 보존방법 등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다.

구글... 나에게 산더미 같은 일거리를 던져줬어 ㅠㅠ

Google, 구글 애널리틱스는 앱과 웹 통합된 GA4로 리브랜딩 될 것

 

다음 글 :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GA4로 옮겨야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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