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업그레이드와 빅쿼리 그리고 Raw 데이터를 접한 후기
MZ탐구생활

GA4 업그레이드와 빅쿼리 그리고 Raw 데이터를 접한 후기

Mr.Zee 2022. 5. 14.

GA4 Raw Data imprt Bigquery

구글이 GA4로 넘어오면서 구버전인 UA를 강제 종료하는 것에 대해서 나는 꽤 불만이 많았다 다음과 같은 이유들 때문인데

  • GA4는 아직까지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쉽게 분석이 안된다 (UA는 데이터 임포트가 무료인걸..?)
  • 화면 UI 구성이 파이어베이스 출신인게 티난다. (앱용 애널리틱스)
  • 웹 사용 데이터가 죄다 이벤트 기반이라 세그먼트 설정 한번에 울고 울어야 함... (페이지 기반 돌려내..)

이외에도 친숙하지 않은 것을 또 익혀나가야 하는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였던 것..

- GA4 데이터 임포트를 위해서는 Google Analytics API V4를 다뤄야함...

- Datastudio 도 좋은 대안이라 다시 대시보드 구성 시작

그럭저럭 진행해보면서 느낀 GA4의 단점은 정말 한두가지가 아닌데 개발자들도 분명 쿼리 정리하다가 욕을 했을 법한 느낌..ㅎㅎ

이런걸 비전공 마케터가 다루려고 하니 학습데이터가 너무 많아 보였다.

 

그러던 와중 찾아 낸 것이 빅쿼리의 GA4 원시데이터 추출 기능.

가볍게 GA4의 Raw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는데 기기의 고유 ID 부터 GA ID 까지 다 가져올 수 있었다. 이는 엄청난 강점을 가지는데

1. Admin에 근접한 데이터 정확도

- GA 서버에서 필터링된 데이터가 아닌 순정 데이터 [이게 은근 마케터들 신경 거슬리게 함]

- 이벤트 매개변수 설정만 잘해도 커뮤니티 등은 네트워킹 효과에 대한 분석도 겸할 수 있음 (물론 데이터 정리 잘해야..)

- 결제 데이터 등 앱분석에 있어서 놓쳐선 안될 정보들이 수두룩

 

2. 엄청난 자유도

- 사실 Raw 데이터를 쿼리로 주무를 수 있다는 상태에서 유저 리텐션율 부터 SQL만 좀 다룰줄 알면 뽑아낼 수 있는 지표가 많음.

- 데이터 스튜디오랑 연계하면 마케팅 비용지출 + 고객 유지 데이터 바인딩

 

3. 빠름

- 기존 애널리틱스 360의 가장 고질적인 문제는 데이터 처리속도가 느려도 너무 느렸었지만 빅쿼리는 10만 ~100만 이벤트 데이터도 거뜬히 병렬처리

- 마케터 입장에서 꼭 보고에 필요한 수치데이터 아닌 이상 쿼리 몇줄 입력하면 원하는 정보 확인 가능. (쿼리 저장 기능 개꿀)

 

이런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막상 실무에 적용시키기에는 아직 단점이 너무나 많다.

1. 학습에 필요한 시간,노력에 대한 비용이 아웃풋에 비해... 낮음

아직까지 국내는 디테일한 정보에 집중하기 보단, 빠른 분석 아웃풋이 주 된 흐름.
정확한 정보 획득까지 학습이 필요하고 수 주 ~ 수 개월 걸린다고 하면 대표님들이 기다려줄지...?

2. GA4가 아직도 불완전함

이건 좀 크리티컬한 이슈인데 UA와 마찬가지로 GA4도 불안정 이슈가 있다.. 활성사용자가 0명으로 찍힌다거나...
실제 쿼리를 조회해보면 300명이 넘는데 기기 ID값 지표로는 30명이여서 유저가 30명으로 찍힌다거나

대부분 문의해보면 '업데이트 중이니 기다려라, 언제 업데이트 되는지는 알 수 없다.'

이런 이유로 사실 GA4 강의 내용에 빅쿼리를 넣어야 하는지 굉장히 고민이 많아진다.

넣으면 좋지만, 막상 강의하려니 알맹이가 그렇게 알차지도 않고... 강의 시간이 늘어난다고 효율이 늘어날 수 없는 구조를 갖고 있는 셈.

왜냐하면 대부분 SQL 적인 접근방법이 익숙하지 않을 것이며...

데이터 테이블 슥 훑어보고 지금 현업에 필요한 데이터를 과연 정제해내는 것이 가능할 것인가..?

 

GA4를 통한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능력이 더욱 요구받는 시점이 오면 실질적으로는 GA4 자체에 대한 내용보다는 사실 빅쿼리나 이벤트 매개변수를 통합하는 능력 (개발적인 부분) 혹은 데이터 엔지니어링에 가까운 능력들이 실무자들에게 필요할듯 하다.

최종 정리 :

GA4 업데이트로 Raw 데이터를 다 까볼 수 있다.

이러한 기술 트렌드에 관심있으면 빅쿼리나 Google Analytics API4 혹은 파이썬 데이터 분석에대해 알아보는것을 시작하자.

온라인 데이터 분석이나 마케팅 관련 직군은 세분화되고 다양화하는 추세지만 결국 업계에서 요구하는 부분은 비슷하게 귀결될 것
[빠른 데이터 바인딩과 인싸이트 도출 - 액션과 실행 / 피드백]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