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수익, 소수정예로 키워나가는 방법
MZ탐구생활/수익성 블로그 만들기

애드센스 수익, 소수정예로 키워나가는 방법

Mr.Zee 2022. 9. 17.

여러분만의 커뮤니티를 만드세요.

애드센스 광고 네트워크 특성상 지인, 친척 등 '특수관계'로 짐작할만한 관계성에서 발생하는 클릭은 부정클릭 혹은 '저품질'로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반면 여러분이 특정 맘 카페의 조금은 영향력 있는 구성원이고, 그동안 꾸준히 질 좋은 정보성 콘텐츠로 호평을 받았다면, 그들이 현재 '구매하고 있는' 혹은 '구매할 예정인' 콘텐츠를 짜임새 있게 조직하고 그들이 해당 글을 공유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이 작업이 필요한 이유는 여러분의 블로그는 유튜브처럼 "많이 본다고 돈이 되지" 않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가격경쟁력 모델

구글 광고는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광고 네트워크에 대해 광고주들이 '경쟁 입찰'방식을 활용합니다. A라는 광고주가 클릭당 300원까지 허용하고 B라는 광고주가 클릭당 400원까지 허용 한다고 했을 때 우리 애드센스 블로그에는 400원짜리 광고가 먼저 실리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잠깐 이 400원짜리 광고가 실리기 위해선 조건이 하나 필요합니다.

"인기 있는 광고 네트워크" 혹은 "사용자 액션이 활발히 일어나는 관심도 카테고리 내 지면"

광고주의 광고 품질도 높아야 하지만, 전적으로 웹사이트가 '광고주들의 입찰경쟁이 치열하게끔' 구성해야한다.


또 업종별로도 CPC는 달라지게 되는데요.

아쉽게도 데이팅 앱이나 결혼정보 회사등에서 주는 광고계열이 디스플레이 광고 네트워크에서는 CPC가 높은 편인데 특히 설치나 액션이 끝까지 이루어져야 고 가치 CPC를 획득하는 만큼 실제 사용자가 들어와서 설치까지 해주어야 합니다. 이런 경우 클릭당 1500원~1700원 대의 높은 금액을 기록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평균 $1.49)

어쨋든 이런 건 이론일 뿐, 실제 사용자들의 행동 양상은 좀 달라.

일단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의 수익화가 쉬워지려면 "사용자 입장에서 가치 있는 글"이어야 하는 것은 기본 전제이고, 이제 수익성을 달성하는 것은 사용자가 관심 있어 하는 광고가 게재되었다면 그걸 누르는 것을 권장하고

관심 없는 광고는 '누르지 않는' 것을 권장해야 합니다.

어...? 방금 광고는 클릭당 돈이라고 하지 않았나요?

맞습니다. 하지만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무분별한 링크 클릭은 굳이 필요 없습니다. 구글도 바보는 아니라서 특정 웹사이트에 가격대 좋은 광고를 몰아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굳이 관련 없는데 광고를 많이 클릭해주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죠.

특히 수익화에 직결되는 소매업종은 이런 경향이 더 큽니다. 예를 들어 예쁜 원피스를 리뷰하는 글을 쓰고, 그 것과 관련된 광고가 내 블로그에 붙었는데 실제로 눌러본 사람들이 구매까지 연결되지 않으면?

클릭당 광고비용이 200원으로 책정되었다면 10회 클릭 -> 약 2천원 정도 수익

구매까지 연결된 CPA 기준 클릭당 비용 1700원 3회 클릭 -> 약 5천100원 :: 2배 차이가 나게 됩니다.

여기에서 아까 말씀드린 '외부 커뮤니티'가 힘을 발휘합니다. 이런 정보성 콘텐츠에 더해져서 할인 이벤트 중인 배너광고나 마음에 드는 광고가 붙어서 클릭하게 될 확률이 높아지게 되죠.

그럼 애드센스 품앗이 그런거 효과 있는 거 아니야? 그렇지? 맞지?

이런 생각이 들기 마련인데 서두에도 밝혔듯이 구글 광고 수익의 가장 제1원칙은 광고주가 경쟁 비딩 하는 웹사이트 품질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비정상 범주에 들어가는 행동은 언제든 구글 광고 네트워크의 제거대상이 되고, 실제로 구글 광고 부정으로 티스토리에서의 광고 게시를 구글에서 중단했던 적도 있죠?

유입이 그렇게까지 많지 않더라도 광고 수익은 엄청나게 나올 수 있는게 구글 애드센스 이기 때문에
'진성 사용자'를 확보해 나가는데 주력하시는 것이 더 수익화에 도움이 됩니다.

저 또한 하루에 15달러가 찍힌 적이 있는데요. 현재 유입이나 블로그 운영기간 (5개월 남짓)을 고려해보면 굉장히 고무적인 수치입니다.

 

결론은 결국 수익화의 가장 큰 핵심은 역시 '사람'에 있고, 게시글의 품질 / 광고 콘텐츠 / 잠재 고객의 3가지 박자가 잘 맞아야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수익이 잘 안나온다고 해서 낙심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아직 자신에게 '좋은 광고'가 붙지 않았을 뿐이고 저 또한 들쑥날쑥하는 애드센스 수익의 상당수는 제 블로그 글을 우연히 검색하신 분들보다는 제가 강의한 분들이 광고를 눌러주셨을 때 등이 훨씬 높게 나옵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수익화를 위해서는 저도 아직 한참 먼 단계를 밟아나가고 있는 셈이지만 수익이 안나와서 고민이 되시는 분들에겐 어느 정도 방향성 제시가 될 것 같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