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서치콘솔 인싸이트(Beta) 통합 지원 시작
구글 애널리틱스 (GA4)

GA4 서치콘솔 인싸이트(Beta) 통합 지원 시작

Mr.Zee 2022. 7. 22.

이제 서치 콘솔 인사이트에서 GA4 속성을 지원한다. 기존 서치 콘솔이랑 다른 점은 무엇인지 어떻게 연결하는지 알아보자.

서치 콘솔 인사이트

기존 서치 콘솔의 통계기반 능력을 강화한 페이지라고 보면 된다. 구글 오가닉 키워드는 물론 전체 사이트의 개요까지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이메일로 홈페이지가 구글에서 어떻게 인덱싱이 되고 사람들에게 발견되는지를 받아본 적이 있다면 바로 이 녀석이 보내준 보고서이다.

이전에 서치콘솔을 GA와 연결시키신 분들은 이번 업데이트에 굳이 별다른 액션을 취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빠르고 간편하게 현재 사이트의 상태에 대해 점검할 수 있다.

서치콘솔 인사이트 확인이 중요한 이유.

1. 고객이 내 사이트 혹은 상품을 찾았을 때 반응에 대해 즉각적인 확인

ex) 평균 체류시간이 짧다 => 끝까지 안 읽어본다. = 페이지의 매력도를 빠르게 높일 필요성.

2. 메인 유입 콘텐츠에 대해 빠른 확인

ex) 조회수 = 가장 활발히 소비되는 콘텐츠 => 메인 콘텐츠의 품질이 사이트의 검색엔진 신뢰도에도 꽤 많은 영향을 줌.

3. 내가 생각한 내 서비스의 카테고리와 유입에 따른 카테고리는 다름.

ex) 내가 생각한 카테고리는 구글 애널리틱스이지만, 실제 내 유입의 상당 부분은 직장인들의 실무 스킬에 관련된 것들.

 

서치 콘솔 연동 방법 GA4

애널리틱스 왼쪽 하단 메뉴 '관리' 페이지 진입.

관리자 화면 최 하단에 Search Console 링크 선택.

 

혹은 서치콘솔 인사이트에서 오른쪽 상단 관리 메뉴 선택.

 

연결이 잘못되어 있는 경우 연결 수정 선택.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서치 콘솔의 차이?

보통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서치 콘솔 2개를 헷갈려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네이버와 구글 검색엔진 동향을 모두 파악하기 위해서는 2개 모두 사용하는 게 올바른 방법이다.

물론 구글은 검색엔진에 웹사이트의 존재를 알리기 편하고, 홈페이지의 Authority와 빠른 정보의 전달을 중시하는 반면에 네이버는 DIA로 위시되는 신뢰도 기반 알고리즘을 택하고 있다.

두 모델 모두 각각의 검색엔진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웹문서를 찾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으니 꼭 확인해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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