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사실 UTM에 대해 대부분은 잘 알고 있고, 아무래도 실질적인 설명 내용은 내가 가르치는 내용보다 풍성하고 좋은 경우도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UTM은 GA를 설명하면서 놓쳐서는 안 되는 중요한 기능이며, 특히 GA4에서는 UTM 없이는 분석 데이터가 더 절망적으로 모을 수 없는 상황까지 직면하게 될지도 모른다.
CASE 1 : 네이버 광고를 통해 접근한 사용자를 알고 싶다.
utm_source=naver
utm_medium=cpc
utm_campaign=네이버광고
어떻게 적용해요?
랜딩페이지 (광고하려는 페이지 주소) +? utm_source=naver&utm_medium=cpc&utm_campaign=네이버 광고
여기서 잠깐!? category 등 이미 정보가 있을 때엔 '&' 기호를 사용해서 묶어주자.
ex) yourwebsite.com/category?page=1&age=30&utm_source=naver&utm_medium=cpc&utm_campaign=네이버 광고
쉽게 만드는 방법 알려주세요.
구글에서 제공해주는 Campaign Url Builder 활용하기
https://ga-dev-tools.appspot.com/campaign-url-builder/
Website URL
랜딩페이지를 적는다. ex) 알리고자 할 브랜드 홈페이지, 이벤트가 진행 중인 페이지 등
Campaign Source
GA에서 볼 사용자의 유입원 (네이버, 구글, sns 등)을 적는다.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영문으로 적어주자.
ex) naver, instagram 등
CamPaign Medium
GA에서 추적하고자 하는 매체에 대한 설명 (게재 지면)
ex) organic / cpc / cpm 등 [organic=자연유입 / cpc=광고 / cpm=배너광고]
CamPaign Name
GA에서 ‘캠페인'의 이름이 되는 부분, UTM을 크게 묶어줄 이름을 사용하자.
ex) 2020 프리세일, 마케팅 광고 캠페인
CamPaign Term
GA에서 ‘키워드'로 보고 싶은 내용을 적자. 대부분의 경우 자연적으로 ga에서 수집.
ex) 디지털 마케팅, 마케팅 과외
CamPaign Content
GA에서 ‘광고 콘텐츠'로 볼 수 있는 내용
ex) 프리세일 광고 이미지, 20% 할인
이렇게 생성된 URL은 Bit.ly 서비스 등을 활용해서 링크를 짧게 만들어줄 수 있다.
이렇게 완성된 링크를 실제 주소창에 쳐보고 GA 실시간 보고서에서 확인해보도록 하자.
UTM 어떤 경우에 사용하나?
- GA에서 내가 원하는 데이터가 안 나올 때
(Direct / None)으로 표시되는 값들을 잡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웹사이트로 들어오는 모든 링크에 파라미터를 부여하는 것. - 특정 사용자들을 쉽게 필터링하고 싶을 때
예를 들어 봄에 세일했던 캠페인과 여름에 세일했던 ‘캠페인 명' 만으로 사용자들을 두 그룹으로 분석하고 싶을 때 등. - 데이터를 더 세분화해서 만들고 싶을 때 (고급)
개발자 등의 도움 없이도 마케터 스스로 다양한 데이터를 넣을 수 있음.
설정한 UTM 파라미터 극한까지 사용하는 방법?
GA 보고서에서 일단 확인하자.
GA 활용법 - 보조 측정기준과 Advanced Search
진입해야 할 보고서 : [획득] - [캠페인] - [모든 캠페인]
UTM에 적은 Source / Medium 내용을 확인하고 싶을 때 보조 측정 기준을 사용
목표 설정을 잘했다면, 혹은 페이지 기반 설명을 더하고 싶을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은 소스 / 매체 보고서 내에서 utm_campagin등과 조합해서 '목표' 완료에 적합한 광고 매체를 찾을 때 사용.
추가적으로 우리는 여기에 한 발자국 더 나아가서 좀 더 '디테일'한 정보를 살펴보자.
Advanced Search
고급 버튼을 눌러 설정.
찾고 싶은 내용을 입력할 수 있다.
실습해보기 1UTM에 설정된 ‘CamPaign Term, CamPaign Content’ 찾아보기
보조 측정기준에서 ‘키워드' 찾기 / ‘광고 콘텐츠' 찾기
Advanced Search에서 찾고자 하는 값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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