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 메뉴트리 설명
(왼쪽 상단 부터) *공부하실 때 영문 버전도 유심히 보시면 더욱 좋습니다.
홈 - Home : 가장 기본이 되는 탭입니다. 기본적으로 잘 구성된 13가지 주요 항목들을 따라 데이터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맞춤 설정 - Customization : 비어있는 캔버스를 통해 마음대로 GA내의 데이터를 조직해서 맞춤 보고서, 저장된 보고서 등을 설정하거나 알람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대시보드
- 맞춤보고서
- 저장된 보고서
- 맞춤 알림
실시간 - Real-Time : 이름 그대로 실시간 접속자 현황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디버깅등(데이터 유입 확인)을 통해 테스트를 할 때에 가장 많이 보실 메뉴 입니다.
- 개요
- 위치
- 트래픽 소스
- 콘텐츠
- 이벤트
- 전환수
잠재고객 - Audience : 잠재고객이라고 해서 거창한 것이 아닌 사용자들의 특성 (ex. 연령,성별,지역)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는 메뉴입니다. 고객 정보(CRM)과 연결했을 때 시너지를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이 많습니다.
- 개요
- 활성사용자
- 평생가치
- 동질 집단 분석
- 잠재고객
- 사용자 탐색기
- 인구통계
- 관심분야
- 지역
- 행동
- 기술
- 모바일
- 교차 기기
- 맞춤
- 벤치마킹
- 사용자 흐름
획득 - Acquisition : 가장 핵심이 되는 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어디를 통해서 방문했는지에 대한 ’Where’에 해당하는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실무에 있어서 가장 많이 보시게 될 탭입니다.
- 개요
- 전체 트래픽
- Google Ads
- Search Console
- 소셜
- 캠페인
행동 - Behavior : 웹사이트 방문을 한 이후,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대한 ‘How’에 해당하는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특히 GA공부 초기에는 사용자 흐름등을 유심히 보실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 개요
- 행동흐름
- 사이트 콘텐츠
- 사이트 속도
- 사이트 검색
- 이벤트
- 게시자
- 실험
전환 - Conversions : GA의 가장 핵심적인 정보가 가장 많이 담길 수 있는 탭입니다. ‘목표 설정'을 통해서 전환추적을 시작한 순간부터 여러가지 지표를 검증해볼 수 있습니다. (ex. 사용자가 가장 첫번째 들어온 순간 사용한 유입매체 vs 가장 마지막에 결제할 때 영향을 많이 미친 유입매체)
- 목표
- 전자상거래
- 다채널 유입경로
메뉴 트리의 각 순서에 따라서 한번씩 ‘이런게 있구나’ 하고는 빠르게 아래의 실습으로 넘어가시면 좋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계정 가입 방법 1. (구글계정 없는 경우 회원가입부터)
https://marketingplatform.google.com/intl/ko/about/analytics/
* 본문에서는 UA 설치에 대한 내용만 서술하였습니다. GA4 설치 관련은 https://mustzee.tistory.com/category/%EA%B5%AC%EA%B8%80%20%EC%95%A0%EB%84%90%EB%A6%AC%ED%8B%B1%EC%8A%A4%20%28GA4%29
3. 웹사이트 URL이 없다면 테스트 URL을 적고 넘어가고, 이후 설문에 대해서 모두 ‘동의'를 눌러주시면 가입이 완료 됩니다.
완료 후에는 왼쪽 상단에 보이시는 계정명 - GA4 라는 드롭다운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속성 및 앱 내에 총 2개의 속성이 생성이 되어 있습니다.
“UA-XXXXXXXXXX-1” 형태를 갖춘 속성을 클릭해주세요.
4.왼쪽 하단의 톱니바퀴 버튼을 통해서 ‘속성 설정' 클릭.
최종적으로는 ‘추적 정보'를 클릭해서 추적 ID 를 확인합니다.
자 이제 구글애널리틱스를 사용할 준비를 모두 끝마쳤습니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설치하기
이제 해야할 일은 실제로 웹사이트에 설치해보는 일인데요.
저희는 스타트업 랜딩페이지 빌더인 launchaco.com이란
무료 서비스를 활용해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 및 실습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launchaco 접속
- launchaco.com <- 링크를 눌러서 접속 해주세요.
- 아래 GIF 처럼 빠르게 입력 후 넘어가셔도 좋고 간단한 디자인을 더해주셔도 좋습니다.
- 랜딩페이지 빌딩 1
가운데 웹사이트 만들기 버튼 클릭.
랜딩페이지 빌딩 2
이후 가이드에 따라 '퍼블리시'를 진행해주세요.
간이 웹사이트퍼블리싱과 UA 세션시작
지구본 모양 버튼 클릭 -> 퍼블리시 버튼 (구글 회원가입시 빠른처리)
축하 메시지 속 URL을 잘 캡쳐해 둡니다.
이후 다시 수정화면으로 진입해서 톱니바퀴 모양 버튼에서 UA-XXXXXXXX 로 되어 있는 란에 찾아둔 속성값을 넣으면 끝!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실시간' 메뉴를 클릭해서 실제 유저가 집계되는지 확인해 보시면 설치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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