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마케팅 일반화의 오류 편
“누구나 지나칠 수 있는 맹목적인 믿음”
비용 대비 매출 2배 이상이면 좋은 거 아닌가? 매출이 늘어나더라도 '적자' 일 수 있다!
투입 비용대비 매출이 안 나오면 의미가 없을 뿐만 아니라 (보통 회사의 공공의 적이 되죠)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춘 회사들은 오히려 마케팅으로 비용을 소진하는 것 자체에 목을 매게 되는 현상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나의 실패 사례.
- 극단적인 데이터만 챙겨 봤다. (플랫폼 Top10위 평균 매출액 / 결제 전환율 지표)
- 지극히 일반적인 혹은 보편적인 예약율, 결제 전환율을 가지고 예측 모델을 세웠다. [ex. 전자상거래 결제율 1.5% 내외]
- 예측 모델의 가설이 틀릴 경우를 대비한 Plan B가 없었다.
- 타겟 시장에 대한 정보 없이 국내 시장의 상황을 해외에도 똑같이 투영했다.
- 광고가 충분히 좋다면, 입소문이 금방 터질것이라고 기대했다.
가장 큰 실수를 꼽자면
- 구체적인 예산 제약이 없었고 (광고비를 올바르게 소진하고 있는가에 대한 검증)
- 해외의 살인적인 배송비로 인한 가격 메리트 상실. (광고 캠페인과 결이 맞지 않게 됨)
- 댓글, 공유 수가 늘어나는 것만 보고 바이럴 됐을 거라고 상상함.
- 상대적으로 저렴한 CPC에 현혹, 타깃 반응에 대한 이해도 부족.
결과
초기 리드 2만 명
구매 전환 예측 70%~90% => 실질 전환율 7%
초기 마케팅 실패
채널 믹스 조합 부재 / 지역특성을 고려하지 않음.
광고 cpc가 저렴하다고 인도, 인도네시아 쪽에 캠페인을 더 확장했으나 예산만큼의 효과 미비
Why? 인니 지역은 SNS가 굉장히 활발한 지역으로 손에 꼽힙니다. LINE 등 메신저 회사들의 치열한 접전지 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들의 액션의 [좋아요, 공유 등] 상당수가 허수였던 것.
정말 지금 생각하면 비이성적인 ‘질주'라고 볼 수밖에 없었던 캠페인은 저에게 많은 교훈과 깨달음을 얻게 해 주었습니다.
비즈니스의 성장에 없어서는 안 되는
마케팅, 그러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 잘할 수 있는 걸까요?
2.2 구글 애널리틱스란 무엇이고 왜 사용해야 할까?
웹로그 분석 툴 대표 주자 알아보기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 https://analytics.google.com/
- 한국에서도 높은 점유율을 자랑하는 웹로그 분석의 끝판왕. 최근 GA4 발표 등 혁신을 더하는 중.
어도비 애널리틱스 (Adobe Analytics) - https://www.adobe.com/kr/analytics/
- 그 어도비가 맞다. 어도비가 갖춘 핵심 기술력 중 하나는 웹로그 분석. 생각보다 많은 외국계 기업은 거의 다 어도비로 분석한다.
에이스카운터 (ACE Counter) - https://www.acecounter.com/
- 한국형 애널리틱스, 일부 회사들만 사용하며 고가인 반면 서비스나 함유된 내용면에서 많이 밀림.
네이버 애널리틱스 (Naver Analytics) - https://analytics.naver.com/
- 네이버에서 내놓은 극히 초기버전의 애널리틱스, 간단한 방문 통계 등을 제공한다. 네이버 광고 데이터 분석에 한해서는 효율적.
앰플리튜드 (Amplitude) - https://amplitude.com/
잘 나가는 스타트업들을 위한 탁월한 선택지. 구글 애널리틱스 위주의 분석 툴 점유율을 빼앗고 있는 신흥강자. 단점은 유료
앞서 소개한 웹로그 분석 툴 중 가장 정형화가 잘 되었으며, 국내외를 막론하고 가장 점유율이 높은 제품은 바로 구글에서 만든 GA라고 할 수 있습니다.
GA의 초기버전은 사실 굉장히 라이트 하게 사용자의 기초적인 정보만 확인할 수 있었지만,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서 현재의 구글 애드 (전신 애드워즈)가 더욱 정밀성을 보유하게 되는 데에 지대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특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인데요.
굉장히 직관적인 메뉴 구조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실습은 GA를 통해서 진행해볼 예정입니다.
GA 메뉴 트리 설명은 다음 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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